한국인의 밥상 544회에 소개된 종로에서 화실에서 호랑이 민화를 그리는 엄재권 화백님과 호랑이콩곶감말이, 호랑이콩범벅, 붕어조림에 대한 택배 온라인 주문 홈페이지와 촬영지에 대해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한국인의 밥상 544회는 1월 6일 목요일 오후 7시 40분부터 오후 8시 30분까지 방송 될 예정입니다.
한국인의 밥상 종로
한국인의 밥상 544회 프리뷰
2022년 임인년(壬寅年)은 호랑이 해다. 호랑이는 맹수지만 우리 민족에겐 각별한 존재다. 고조선 건국신화 속의 호랑이에, 할머니의 ‘호랑이 담배 피던 시절’ 얘기가 있고, 곶감을 무서워 한 전래동화 속 호랑이가 있는가하면. 풍수지리에서도 좌청룡 우백호처럼 호랑이가 손꼽힌다. 때로는 수호신이 되고 친구가 되는 호랑이는 오늘날에도 우리 삶 곳곳에서 알게 모르게 살아 숨쉰다. 올림픽 때는 호돌이가, 동계올림픽 때는 수호랑이 우리의 얼굴이 된 게 대표적. 호랑이 해인 2022년 첫 방송에서는 호랑이와 깊은 관계를 맺어온 이들과 그들의 밥상을 만나본다.
호랑이 민화와 함께 한 40년
종로의 한 화실. 민화작가 엄재권 화백은 40년 전 민화작가이자 고미술품복원가인 고모부 송규태 선생 댁에 머물면서 붓을 잡기 시작해 지금껏 우직하게 한 길을 걸어왔다. 엄 화백이 특히 사랑하는 것은 호랑이 민화라는데. 특히 요즘엔 전통적인 호작도(까치호랑이 민화)를 재해석해 재치있고 해학적으로 풀어내는 작업도 하고 있다. 드론을 날리며 까치를 놀리는 호랑이, 까치를 그리워하며 붓으로 까치를 그리는 호랑이가 주인공이다.
새해를 맞아 엄 화백과 제자들이 대문에 붙여 액을 쫓았다는 호랑이 문배도(門排圖)를 그려본다. 스승 엄 화백을 위해 특별한 사연이 있는 밥상을 차리겠다는 제자들. 호랑이무늬와 비슷해 호랑이콩이라는 별명을 가진 줄기강낭콩을 삶아 으깬 뒤 곶감에 듬뿍 넣어 말아내는 호랑이콩곶감말이. 호랑이콩에 알록달록 채소를 듬뿍 넣은 호랑이콩범벅. 그리고 스승이 젊은 시절 민화를 배울 때 즐겨 먹었다는 붕어조림을 만들어 본다. 호랑이해를 맞은 민화작가들의 뜻깊은 신년 밥상에 함께 해본다.
화백 호작도 까치호랑이 민화 촬영지
- 상호명 : 엄재권민화연구소
- 주소 : 서울 종로구 삼일대로 461 운현궁SK허브 102동 405호
- 연락처 : 02-732-4524
붕어조림 택배 온라인 주문
하단에 보이는 배너를 선택하시면 붕어조림에 대한 구매 홈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호랑이콩곶감말이 택배 온라인 주문
하단에 보이는 배너를 선택하시면 호랑이콩곶감말이에 대한 구매 홈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호랑이콩범벅 택배 온라인 주문
하단에 보이는 배너를 선택하시면 호랑이콩범벅에 대한 구매 홈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글
한국인의 밥상 안성 복거마을 촬영지
한국인의 밥상 진도 호구마을 촬영지
고혼진 화장품 가격 비교
관절건강 호관원 가격 정리
파트너스 활동으로 인하여 일부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