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BIG SALE

coupang-apple
Home건강대장암 초기증상과 예방에 좋은 음식

대장암 초기증상과 예방에 좋은 음식

대장암 초기증상, 예방방법 그리고 대장암 예방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장암은 서양에서 많이 발생하던 암으로 알려져있었습니다. 그러나, 서구화된 식습관과 생활 습관으로 인하여 현재는 아시아 국가에서도 자주 발생하는 암 중 1가지입니다.

로또 1등 예상번호무료 조회 바로가기

대장암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이란?

결장과 직장에서 생기는 악성 종양을 의미합니다. 발생 위치에 따라 결장에 생기면 결장암, 직장에 생기면 직장암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대표적으로 사람들에게 알려진 암은 대장암으로 2개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른 의미로는 결장직장암이라고 불립니다.

특징

대장안은 국가 암 정보 센터의 자료를 근거하면 10년도 암 발생 현황에서 대장암이 3위로 기록되어 있으며, 남자는 2위, 여자는 3위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연간 남자는 6.3%, 여자는 4.7%를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대장 용종, 염증성 장질환, 50세 이상의 연령, 유전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인 식생활과 신체활동 등이 있습니다.

보험 청구 문의

대장암과 관련된 보험을 청구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보험 또는 가입을 사전에 진행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알려진 보험 회사를 정리를 해두었으니, 본인에게 맞는 회사를 선택하여 고객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MG손해보험KB손해보험흥국화재
한화손해보험meritz 메리츠화재DB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현대해상롯데손해보험
삼성화재손해보험우체국보험

초기 증상

  1. 복통과 복부 팽만감 : 평소보다 가스가 찬 느낌이 들거나 복부가 평소보다 부풀어 올린 느낌을 가진다면, 대장암의 초기 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2. 배변 : 하루 4번 이상 배변을 하시거나 설사, 변비 증상을 나타나는 경우 의심해봐야 합니다. 다만, 식습관을 바꾼 다음 배변 증상이 없다면, 초기 증상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3. 혈변 : 대장장 중심에서 궤양이 생겨서 만성 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변이 검거나 붉은 변을 보았거나 잔변감이 느껴진다면 대장암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4. 소화 불량 및 구토 : 소장이 막히고 소화액, 가스, 음식물 등으로 인하여 장 속을 제대로 통과하지 못해서 소화를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매스꺼움 증상이 발생하고 더욱이 구토 증상이 나타날 경우, 대장암 초기 증상입니다.
  5. 방귀 : 평소보다 방귀 횟수가 늘어난 경우, 대장의 기능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육류 자체를 자주 먹게 되면 몸 속에서 받아들이지 못하고 가스가 발생하여 방귀 횟수가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

  1. 녹차 : 대장암을 유발하는 염증을 줄여줍니다. 녹차의 떫은 맛을 내는 카테킨 성분은 함영증과 항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성분은 대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사이토킨을 줄여 대장 점막을 강화시켜줍니다.
  2. 알로에 : 알로에에 포함된 면역다당체는 대장 종양이 자라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면역다당체는 암과 싸우는 백혈구의 생성을 촉진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3. 견과류 : 잣, 아몬드, 호두, 헤이즐넛, 캐시미어, 피칸 등 견과류는 인슐린 저항성 감소 효과와 대장암 재발 예방을 도와줍니다.

대장암 수술 후에 좋은 음식

  1. 쌀밥 : 치료 과정 중, 설사 또는 입안 통증 등의 불편함이 없다면 잡곡밥보다 부드럽게 먹을 수 있는 쌀밥이 좋습니다.
  2. 된장국 : 정장작용이 있으며, 메스꺼움이나 불편한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3. 단호박 쇠고기 장조림 : 양질의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며 부드러운 단호박은 소화에 용이합니다.
  4. 순두부 계란찜 : 소화가 잘 되며, 순두부, 흰살 생선과 함께 먹는다면 영양분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가지나물 : 부드러운 가지는 소화가 잘되며, 생리활성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6. 배추 김치 : 입맛을 돋우며, 익은 김치의 유산귱는 정장 작용이 일어납니다.
  7. 딸기 연두부 쉐이크 : 연두부, 딸기, 요구르트와 함께 갈아서 먹는다면 수술 후 회복에 좋습니다.

예방방법

  1. 술과 붉은 육류를 자제합니다.
  2. 고지방 음식을 피하고 과식을 하지 않습니다.
  3. 고당분의 음식을 피합니다.
  4. 물을 자주 먹습니다.
  5. 양념이 과도한 음식, 튀김, 소화하기 힘든 딱딱한 음식은 피합니다.

대장암에 안좋은 음식

대장암 수술 전후를 막론하고 장폐색을 유발하는 음식들은 위장관 내 돌을 만들어서 장을 막히게 하거나 장 점막을 눌러서 괴사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대장암에 안좋은 음식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감, 팝콘, 옥수수, 파인애플, 과일, 채소 껍질, 샐러드와 같은 섬유질이 포함된 야채, 코코넛, 너트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글

위암 초기증상과 예방에 좋은 음식

국산 임플란트 종류와 특징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