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은행, 관공서, 입사, 퇴사, 장학금, 회사 등 각종 기관 내에 제출하기 필요한 제출 서류입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받는 방법 3가지를 준비해두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용도
- 대출심사조건에 의거하여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기준으로 대출 상환 능력을 판단하기 위함
- 정부 통계 자료 이용
- 국가 복지 사업 자격 조건 판단 여부
- 재취업 목적으로 재직 회사 및 근로기간 등 경력사항 확인 용도
발급 방법
- 동사무소 또는 주민센터 방문
- 무인민원 발급기 이용
-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 ARS 발급 방법
출력 방법
- 프린터 출력
- 팩스 전송
수수료
- 동사무소 또는 주민센터를 이용할 경우 1천원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무인 민원 발급기도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이용할 경우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건강보험공단
-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는 국민 건강 보험 홈페이지에서 접속 합니다.
- 공인인증서 또는 간편인증 방식으로 로그인을 선택합니다.
- 홈페이지 내에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배너를 누릅니다.
- 주민등록 확인 및 조회 조건을 설정합니다.
- 조회 내역을 확인하고 프린터 발급을 클릭하여 PDF파일로 전달 받을 수 있습니다.
- 프린터 발급이 아닌 팩스 전송을 원하는 분들은 팩스 전송 버튼을 누릅니다.
모바일 발급 방법
- “THE 건강보험”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합니다.
- 페이지 상단 증명서를 선택합니다.
- 자격득실 확인서 클릭합니다.
- 공동 인증서 또는 간편인증 등록 절차를 진행합니다.
- 조회조건 (지역 가입자, 직장가입자) 선택하고 발급 신청합니다.
ARS 발급 방법
- 국민건강보험 공단 1577-1000 전화합니다.
- 안내에 따라 번호 입력합니다.
- 주민번호 및 팩스 번호 입력합니다.
- 상담사 연결 후, 본인 확인 진행 및 발급 여부 진행(업무시간 : 평일 09:00 ~ 18:00)
특이사항
- 대리발급인 가족 구성원 내역이 필요한 경우에는 자격확인서 발급 메뉴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단, 프린터 발급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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