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밥상 강원도 양구 파로호 촬영지 위치 어디 시래기붕어찜 석류탕 만둣국 규아상 택배 주문 구매 문의

2022 임인년, 한 해의 복을 가득 담은 형형색색의 만두의 향연이라는 말과 함께 설날 복 한아람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한국인의 밥상 546회 방송이 예고되었습니다. 한국인의 밥상 546화는 2021년 1월 27일 목요일 오후 7시 40분부터 8시 30분까지 KBS 온에어에서 실시간으로 방송될 예정입니다. 사람들과 복을 나누면 두배, 설날 낮이 만두 이야기를 찾아가볼려고 합니다.

한국인의 밥상 강원도 양구

한국인의 밥상 강원도 양구 파로호
한국인의 밥상 강원도 양구 파로호

한국인의 밥상 강원도 양구 : 파로호의 겨울을 품다

파로호의 겨울이 돌아왔습니다. 북한강 협곡을 막아 축조한 이 호수는 잉어, 붕어, 메기, 쏘가리 등 담수어가 풍부해 낚시터로 각광을 받는 곳으로 알려진 장소입니다. 인근에 사는 주민들에게는 사계절 내내 고기를 잡을 수 있는 삶의 터전으로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오늘도 마을 주민인 김봉환(63)씨와 이정옥씨(57)가 파로호로 고기잡이에 나설려고 합니다. 이 시기에는 참붕어와 빙어가 주요 어종이며 두께가 30cm에 달하는 얼음을 깨고 그물을 설치해두면 한창 때만은 못하지만, 이웃과 나누기에 부족함이 없는 수확을 거둘 수 있다고 합니다. 김봉환 이정옥 부부와 함께 사발 오토바이를 타고, 한겨울 얼음낚시를 떠나본다. 아무리 추워도 나누는 재미가 있기에 파로호의 겨울은 풍성하고도 따뜻하다. 

김봉환씨 부부가 참붕어 몇 마리와 빙어를 들고 윤명구(59)씨네를 찾았다. 식당을 운영한 적이 있어서 요리 솜씨가 좋기로 마을에서 소문이 자자한 윤명구씨는 8년 전에 이 마을로 이사를 온 귀촌인! 이웃들과 친구처럼 지내다보니, 도시에 살 때보다 사는 재미가 쏠쏠한다는 윤명구씨와 함께 시래기붕어찜을 준비합니다. 푸짐한 붕어찜 한 상에 나눠먹는 재미로 만두도 빼놓을 수도 없습니다.

만두는 강원도와 경기도 등지에서 즐기던 음식이다. 예로부터 설날에 쌀이 많이 나는 지역에서는 떡국을 밀이 많이 나는 지역에서는 만둣국을 끓였는데, 강원도에서는 겨우내 얼려두고 먹을거리가 마땅치 않을 때 끓여먹던 것이 만둣국이기도 하다. 이웃이 여럿 모였으니, 윤명구씨가 오랜만에 솜씨자랑을 한다. 첫 번째 야심작은 석류탕이다. 만두를 석류모양으로 빚어서 탕을 끓이는데, 색색의 만두가 어우러진 궁중음식이기도 하다. 여름에 만들어먹었던 규아상도 선보인다. 규아상은 소고기, 오이채 등을 미리 볶아서 얇은 만두피에 감싸고 짧은 시간에 쪄내는 만두인데, 여름에는 이것을 냉국에 띄워 먹으면 냉면 못지 않은 식감을 즐길 수 있다. 밀가루가 귀했던 조선시대에 만두는 특별한 날에 먹는 음식이기도 했다. 그것이 지금은 간편식의 대표주자가 됐으나, 그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만두 한가지에도 다양한 의미가 담겨있다. 옛 만두부터 지금의 만두까지 우리가 몰랐던 만두 이야기를 알아볼려고 합니다.

한국인의 밥상 545회 인기 장소

한국인의 밥상 만둣국 온라인 구매

한국인의 밥상 강원도 양구 촬영지

  • 상호명 : 파로호
  • 주소 : 강원도 양구군 양구읍 파로호
  • 전화번호 : 033-480-2251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글

6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조회

부모님 피부 건강에 추천드리고 싶은 고혼진 화장품 가격 비교

관절건강으로 추천하는 호관원 가격 비교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부 수수료를 받을 수 있으나 금액 변동은 없음

Leave a Commen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