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BIG SALE

coupang-apple
Home정부실직 지역가입자 국민건강 보험료 50% 할인 신청 방법

실직 지역가입자 국민건강 보험료 50% 할인 신청 방법

실직 지역가입자 국민건강 보험료 할인 신청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22년 7월 1일부터 보건복지부에서는 보건복지부는 2022년 7월 1일부터 국민연금 지역가입자 중 사업 중단·실직·휴직 사유의 납부예외자를 대상으로 연금보험료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한 바가 있습니다. 해당 제도는 제4차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의 제도개선방안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정리를 해두었습니다.

로또 1등 예상번호무료 조회 바로가기

건강보험료 환급금 조회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분은 하단 링크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직 중 지역가입자 국민건강 보험료 납부 지원

1. 목적

국민연금 지역가입자 납부예외자 중 7월 1일 이후 보험료 납부를 재개한 자를 대상으로 연금보험료의 50%(최대 월 4만 5,000원)를 최대 12개월까지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이번 기회 연금보험료 지원을 통해 국민연금 사각지대에 있는 저소득 납부예외자의 납부재개를 유도하고 가입 기간을 확대하여 노후 소득 보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예상된다는 것이 보건복지부의 판단입니다.

2. 국민연금 보험료 시행 이유

지역가입자는 사업장가입자와 달리 보험료 전부를 본인이 부담하고, 사업 중단이나 실직 등으로 소득이 없어 연금보험료를 납부하지 않는 납부 예외 비율이 높았습니다. 그러다보니 사업장가입자에 비해 노후소득 보장에 있어 상대적으로 취약한 상황이었습니다. 특히, 이번 사업을 통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지역가입자에 대한 지원이 확대되어 보다 폭넓게 국민연금의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입니다.

3. 지역 납부 예외 대상자 연금보험료 지원이란?

사업중, 실직, 휴직 사유로 납부 예외 중인 지역가입자가 시행일(2022.7.1.) 이후 납부재개를 신고할 경우 연금보험료의 50%(월 최대 4만 5,000원), 1인 생애 최대 12개월까지 지원하여 가입자의 부담을 경감하고 국민연금 가입 기간을 늘려주는 제도입니다.

4. 대상 조건

  1. 재산 6억원 이하
  2. 종합소득(사업 및 근로소득 제외) 1680만원 이하
  3. 실업크레딧, 농어업인 지원 대상자 제외

5. 기대효과

이번 지원을 통해서 사업 중단, 실직, 휴직 대상자가 납부하지 못했던 22만명이 다시 재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6. 신청방법

보험료 납부 할인 신청은 전국 지사 방문 또는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고객센터

  • 1355(국민연금 콜센터)

7. 자주 묻는 질문

국민연금공단 보험료 납부 재개에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은 하단 PDF 파일을 선택하면 자세한 내용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대출 대안 상품

정부지원 서민대출상품

정부지원대출 상품은 다른 금융 상품에 비해서 자격 조건이 다소 낮으며 승인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정부에서 서민 대상으로 진행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인의 조건에 따라서 청년, 무직자, 직장인, 사업자, 저소득층, 신용불량자에 대한 금융 상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체자 대출 상품

연체자 대출 상품은 기대출로 인하여 본인의 신용등급이 낮아서 대출 상품을 받지 못하는 경우 찾을 수 있는 대출 상품입니다. 대표적으로 알려진 상품으 예적금 대출 상품, 보험 계약 대출, 담보 대출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체자 대출 상품이 인기가 높은 이유는 본인의 신용등급을 확인하지 않고 대출 승인 심사를 진행하다는 점입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