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철의 동네 한바퀴 강원도 인제 원대리 자작나무숲 어디 위치 촬영지

김영철의 동네 한바퀴 152회 22년 01월 08일에 소개된 강원도 인제 원대리에 위치한 속삭이는 자작나무숲에 대한 정보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영철의 동네 한바퀴는 속도의 시대에 잃어버리고 살았던 동네의 아름다움, 오아시스 같은 사람들을 보물찾기 하듯 동네의 숨은 매력을 재발견하여 팍팍한 삶에 따뜻한 위안을 전하는 도시 기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입니다.

김영철의 동네 한바퀴 강원도 인제 원대리 자작나무숲

김영철의 동네 한바퀴 자작나무
김영철의 동네 한바퀴 자작나무

김영철의 동네 한바퀴 152회

전체 면적의 90%가 산과 강인 산악마을, 인제. 높고 험한 산세만큼이나 굽이굽이 요동치는 삶의 이야기가 가득하다.

한때 인제는 남한 지도에서 사라진 마을이었다. 광복 직후 38선을 경계로 일부는 이북으로, 일부는 홍천군으로 편입됐던 것이다. 타의에 의해 남과 북으로 갈렸으니 그곳은 곧 격전장이었다. 같은 하늘 아래 다른 뜻을 가진 사람들이 매일 총구를 겨누는 동네. 그렇게 살기 위해 고향을 떠난 피란민들은 6.25전쟁 후 폐허가 된 마을을 다시 일궈내야 했다.

긴 세월이 지나 인제는 다시 옛 이름을 찾았지만 휴전선을 머리에 이고 사는 인제 사람들에겐 지금도 그 어느 곳보다 평화가 절실하다. 늘 그 자리에 있는 산처럼, 강처럼 언제까지나 이 청정 자연 속에 머물길 바란다.

<김영철의 동네 한 바퀴> 152번째 여정은 아픔을 딛고 꾸밈없이, 더 선한 마음으로 서로를 보듬고 사는 사람들이 사는 곳인 강원도 인제로 떠나본다.

원대리 사람들이 심고 가꾼 자작나무 숲

사계절 아름다운 인제에서도 유독 겨울에 더 빛나는 숲이 있다. 원대리에 위치한 ‘속삭이는 자작나무 숲’. 원대봉 능선을 따라 70여만 그루 식재된 자작나무는 2012년 개방 후 인제의 자랑이 됐다. 추운 북쪽 지방에서만 자생하는 탓에 국내에서는 자작나무 군락이 드물다. 하지만 원대리 주민들은 오래도록 민둥산이었던 땅에 자작나무를 심었고 수십 년에 걸쳐 그 특별한 풍경을 만들어냈다. 

지게에 묘목을 짊어지고 어린 나무가 못 자랄까 풀을 깎으며 오랜 정을 쌓은 원대리 사람들. 가난했던 시절, 벌목용으로 심었던 자작나무 숲은 그렇게 치유의 공간으로 변모했다. ‘당신을 기다립니다’라는 자작나무의 꽃말처럼, 이제 숲은 모든 이들을 기다린다. 지친 일상 속 또 다른 세계가 되어 누군가의 마음을 가만가만 어루만진다.

속삭이는 자작나무숲 촬영지

  • 상호명 : 속삭이는 자작나무숲
  • 주소 : 강원 인제군 인제읍 자작나무숲길 760 자작나무숲 안내소
  • 홈페이지 : https://www.forest.go.kr/
  • 영업시간 : 09:00 – 15:00(하절기), 09:00 – 14:00(동절기)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글

관절 건강에 좋은 호관원 프리미엄 가격 비교

피부에 좋은 고혼진 화장품 가격 비교

3 thoughts on “김영철의 동네 한바퀴 강원도 인제 원대리 자작나무숲 어디 위치 촬영지”

Leave a Commen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