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금액증명 인터넷 발급을 국세청 홈택스로 손 쉽게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서를 신청하는 방법에는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직접 방문하여 소득금액증명서를 받을 수 있으며, 본인이 직접 홈택스 또는 정부24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 발급
준비물
- 공인인증서 또는 본인 신분증
대리발급
- 민원서류 위임장
- 대리인의 신분증
- 위임인의 신분증
수수료
- 무료 발급
신청 방법
오프라인 신청
- 세무서
- 동사무소
- 무인 민원 발급기
온라인 신청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홈택스 내에 “검색” 항목을 선택합니다.
3. 검색창 내에 “소득금액증명” 키워드 단어를 입력합니다.
4. 홈택스 메뉴 내에 하단과 같이 소득금액증명 배너를 선택합니다.
- 글쓴이는 이미 로그인한 상태로 진행했기 때문에, 본인 인증에 필요한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5. 하단과 같이 기본인적사항, 신청내용, 수령방법에 대한 창을 일괄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기본 인적 사항 내에는 본인의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7. 신청 내용에는 발급유형, 증명 구분, 과세기간, 사용용도, 제출처를 확인하고 본인의 상황에 맞게 신청합니다.
- 한글증명 – 근로소득자용 – 2021년 – 기타 – 기타 순서대로 선택해도 무방합니다.
8. 수령방법 항목에서는 주소 공개여부,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 수령방법, 발급희망 수량을 선택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진행합니다.
9. 영문 증명서를 발급할 경우, 본인의 인적사항이 맞는지 한번 더 확인한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소득금액증명 발급 거부
종합소득세 신고 확정 전에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을 진행하게 되면 “발급이 불가하며 신고내역이 없다”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여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해결 방법
직장인의 경우, 일정 기간이 지나면 발급 거부에 대한 문구는 나오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르바이트, 프리랜서 등 수입에 대한 취득 여부가 불확실한 대상자들에게 문구가 나옵니다.
- 종합소득세 신고를 완료하면 소득금액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신고와 관련하여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여 진행하거나 세무 대리인을 통해서 진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