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 방법

주민등록증을 인터넷으로 쉽게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증을 최초로 신청하기 위해서는 지문을 찍기 위해서 반드시 동사무소에 방문해야 합니다. 그러나 분실로 인하여 신청할 때는 굳이 방문없이 인터넷으로 신청 가능하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주민등록증 재발급
주민등록증 재발급

재발급 신청 사유

과거에는 주민등록증을 인터넷으로 재발급 받기 위해서는 “분실”이라는 이유만으로도 허락이 되어졌습니다. 그러나 본인의 이름이 개명되고나 사진 변경에 대한 이유로는 주민센터 또는 행정센터에 방문해야하는 번거러움이 매번 발생하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법 개정을 통해서 모든 사유에 공통적으로 인터넷 신청이 가능한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분실
  • 훼손
  • 사진 변경
  • 성명 변경
  • 주민등록번호 변경
  • 주소 변경 간 부족
  • 지문 재등록
  • 미수령으로 인한 회수 및 폐기
  • 주민등록 말소자의 귀국
  • 재외국인 주민등록

준비물

  1. 수수료 5천원
  2. 주민등록사진 가로 3.5cm x 세로 4.5cm
    • 단 6개월 이내 사진만 유효
    • 모자 착용하지 않은 상태
    • 상반신만 나오게끔 촬영
  3. 공인인증서

소요기간

  • 20일 이내

신청 방법

1.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정부24 홈페이지 검색창 내에 “주민등록증 재발급”이라고 검색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주민등록증 재발급

3. 신청 서비스 배너 내에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항목을 선택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주민등록증 재발급

4. 간편인증 서비스 또는 공동 금융 인증서를 통해서 본인 인증 여부를 신청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주민등록증 재발급

5.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에서 “신청하기” 배너를 선택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주민등록증 재발급

6. 본인의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주소지, 연락처, 재발급사유를 선택합니다. 본인이 수수료 면제 대상자라면 “신청” 버튼을 선택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주민등록증 재발급

7. 주민등록증에 사용될 사진을 첨부해야 합니다. 첨부파일은 반드시 JPG만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주민등록증 재발급

8. 수령방법은 본인민 가능하며, 수령기관은 본인이 거주하는 집 주변의 행정복지센터 또는 주민센터를 선택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주민등록증 재발급

9.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 내역에 “전체선택”을 누르고 마지막으로 민원 신청하기 배너를 선택하면 신청이 자동적으로 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주민등록증 재발급

특이사항

  • 재발급 사유에서 주소 변경 칸 부족인 경우에는 무료로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 수수료 면제 대상자는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족 대상자입니다. 해당되는 대상자들은 따로 서류를 준비할 필요가 없으며 공무원 담당자가 주민등록번호를 통해서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 주민등록증 수령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본인이 직접 방문해야하며 대리 신청은 불가능합니다.
  • 최초 주민등록증을 발급한 거주지가 아니더라도 본인의 현재 거주하는 주민센터에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글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

LG 일체형 트롬 워시타워 후기

아이패드 미니 6세대 사전예약

2 thoughts on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 방법”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