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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관련주 대장주 BEST6 | 친환경 LNG 테마주 수혜주

조선산업 호황이 지속되는 전망에 대한 소식이 퍼지면서 조선업과 관련된 종목이 인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떠한 종목을 중심으로 진행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선산업과 관련주는 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HJ중공업, 현대중공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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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대장주

조선업은 해운업, 수산업, 군수산업, 관광산업 등에 사용되는 각종 선박 건조 및 에너지와 자원의 개발, 가공, 저장 등에 사용되는 장비와 설비 등을 개발/생산하는 산업입니다. 국내 조선업체들은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 생산력, 경영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식 종목번호

한국조선해양009540
삼성중공업010140
대우조선해양042660
현대미포조선010620
HJ중공업097230
현대중공업329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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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대표주 BEST6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한 현대중공업그룹 중간 지주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1. 기업정보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음.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매출은 조선 85.46%, 엔진기계 4.77%, 해양플랜트 4.01%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2. 기업실적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11.5% 증가. 연결회사의 매출액은 조선부문에서 건조물량이 증가됨에 따라 매출이 증가하였음. 영업이익은 강재가 상승과 통상임금 소송패소 판결 등에 따른 비용증가로 영업손실로 적자전환. 해양플랜트부문의 매출은 대형 EPC공사의 주요 공정완료에 다른 매출 감소 등 전년보다 감소하였고, 영업이익은 전기대비 감소되어 손실이 발생하였음.

3. 일봉차트

삼성중공업

 삼성그룹 계열의 대형 조선업체. LNG-FPSO, FPU, 초대형컨테이너선, LNG선, 원유운반선 등의 고부가가치 선박에 특화된 대형 조선사입니다.

1. 기업정보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됨.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흐름.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2%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27%를 차지하고 있음.

2. 기업실적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감소, 영업손실은 24.5% 증가, 당기순손실은 2.5% 감소. 매출액은 해양부문 매출 감소 영향으로 2020년과 대비하여 감소하였고, 당기순손실은 강재가 인상에 따른 비용 증가, 드릴십 재고자산 가치 하락, 저부하에 따른 고정비 부담 지속으로 발생. 자산은 차입금 상환 등에 따른 부채 감소로 감소하였고, 부채는 차입금 상환 등으로 감소.

3. 일봉차트

대우조선해양

LNG선과 해양플랜트 부문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한 조선업체입니다.

1. 기업정보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음.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함.

2. 기업실적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에너지플랜트 시장 회복기를 준비하며 매출의 확대보다 안정성 및 수익성 있는 일감의 확보를 목표로 영업 전략을 설정하여 선택과 집중을 통해 영업 집중력을 높여갈 예정임. 차별화된 연구 역량과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활동 추진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임.

3. 일봉차트

현대미포조선

현대중공업 계열의 중형선박전문 조선업체로 주력 선박은 중형석유제품운반선, 중형 컨테이너 운반선, 자동차 전용 운반선, 로로/컨테이너 겸용선, 아스팔트 운반선, 중형 LPG 운반선, 쥬스운반선, 에틸렌 운반선, LNG급유선박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는 등 선종 다변화를 통해 국제 경쟁력을 가진 기업니다.

1. 기업정보

동사는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음.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함.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음.

2. 기업실적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19.3% 증가. 2021년 조선해운 시황이 조금씩 회복세로 보이며 선박 발주량도 크게 늘어나 수주 실적은 연초 수주목표 대비 초과 달성함. 영업이익의 경우 공저비 증가 등의 영향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공사손실충당부채 증가 및 통상임금소송 관련 기타충당부채의 인식으로 인해 전년 대비 감소

3. 일봉차트

HJ중공업

조선 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조선부문은 방산/특수선 사업, 신조선 사업, 기타로 구분할 수 있으며, 대형수송함, 고속상륙정, 유조선, 컨테이너선, 벌크선 등의 선박을 건조하는 기업입니다.

1. 기업정보

동사는 조선업과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2007년 8월 한진중공업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증권시장에 상장됨. 해군 고속상륙정 단독 방산업체 지정으로 안정적 물량확보가 가능함. 동사는 2021년 기준 국내 건설업체들 가운데 시공능력평가액이 43위를 기록하고 있음. 전년 대비 3계단 상승. 동사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공항시설, 철도, 도로 및 발전시설, 발전보조설비공사에 역량을 집중하여 추진할 예정임.

2. 기업실적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6%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출 비중이 가장 큰 항목은 공항, 아파트, 물류시설 등 건축공사(33.19%)이며 경비함 등 특수선 조선부문에서도 매출의 24.15%를 충당하였음. 물리탐사연구선, 어업지도선 등 특수선 수주, 신조선 수주가 늘었고 상선사업 건조물량이 증가하였지만 비용이 상승하면서 영업이익이 적자전환하였음.

3. 일봉차트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그룹 계열의 조선 업체입니다.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진행하며 주요 사업으로 영위. 조선사업은 원유운반선, 컨테이너선, 정유제품운반선, LNG선, LPG선, 해경/해군 함정 등을 건조한 사례가 있습니다.

1. 기업정보

동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분할되어 신규설립됨. 조선사업이 약 76%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등을 건조함.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함.

2. 기업실적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88.7% 증가. STEEL PLATE, 형강 등의 원재료가 크게 상승하며 조선 부문에서 매입액이 증가하였음. 대형엔진 라이센서인 MAN-ES사와 저압DF ME-GA엔진을 공동개발하여 2021년 2분기 초도 공사를 수주하였고, 적극적인 수주 활동으로 물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3. 일봉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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